본문 바로가기
주식

미국 주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by 은혜로운 그레이스 2023. 4. 13.
반응형

  미국 주식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영향력 있는 시장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의 많은 투자자들이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나라의 주식 시장과 마찬가지로 미국 주식 시장에도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미국 주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미국 주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글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요인들이 어떤 식으로 미국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주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경제 지표

  미국 주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요소 중 하나는 미국의 경제 상황입니다. 국내총생산(GDP), 인플레이션, 고용, 소비자 지출과 같은 경제 지표는 모두 주식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한 GDP 성장률과 낮은 실업률은 투자자들이 이를 건강한 경제의 신호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GDP 성장률이 떨어지고 실업률이 높아질수록 투자자들은 움츠러들게 되고 투자에도 소극적으로 임하기 때문에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금리

  미국의 금리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가 금리를 설정하며, 이 금리의 변경은 미국 주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평균적인 이자율이 낮아지기 시작하면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돈을 빌리기가 더 쉬워집니다. 이렇게 은행에서 빌린돈으로 기업들은 더 많은 투자와 지출이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성장이 전체적으로 우상향 하게 되고 투자자들은 이를 미래 성장의 신호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면에 금리가 오르면 차입금, 즉 일정한 기한 내에 원금의 상환과 일정한 이자를 지급한다는 채권, 채무 계약에 따라 조달되는 금액이 더 비싸져 투자와 지출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금리 인상으로 기업이 투자를 위해 빌렸던 돈에 대한 이자가 높아지고, 이는 기업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금리 인상은 투자자들이 미래 수축의 신호로 인식하여 주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기업 수익

   미국 주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기업 수익입니다. 이것은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어찌 보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업이 높은 실적을 보고하면 투자자가 이를 미래 성장의 신호로 볼 수 있으므로 당연히 주식의 매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회사가 실적 부진을 보고하면 투자자들이 이를 향후 위축의 신호로 볼 수 있으므로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기업의 수익을 알기 위해 재무제표를 활용합니다. 재무제표에는 일반적으로 주어진 기간 동안 회사의 수익, 비용 및 순이익(또는 손실)에 대한 요약을 제공하는 손익계산서가 포함됩니다. 손익계산서는 일반적으로 그 기업의 웹사이트 또는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SEC)의 EDGAR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회사의 연례 보고서에 포함됩니다. 금융 뉴스 웹사이트나 금융 데이터 제공업체에서도 금융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기업의 웹사이트에서 재무제표를 찾으려면 "투자자 관계(Investor Relations)"라는 섹션 이나 또는 "재무 정보(Financial Information)" 섹션에서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전 세계적인 지정학적 사건 

  전쟁, 정치적 불안 또는 자연 재해와 같은 지정학적 사건도 미국 주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사건들에는 미국 뿐 아니라 다른 나라들의 큰 사건들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사건들은 시장에 불확실성을 야기할 수 있으며, 이는 변동성 증가와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과 중국의 관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은 미국과 다른 국가 간의 긴장은 투자자들이 이러한 긴장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하게 되면서 미국 주식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이 직접 개입되어 있지 않은 지정학적 사건도 미국 주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전쟁 또한 미국 주식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유럽으로의 러시아 가스 수출의 주요 통과 국가이며 가스 공급이 중단되면 전 세계의 에너지 값이 올라가게 되고 이는 석유 및 가스 생산업체 및 유틸리티와 같은 에너지 부문의 미국 회사들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나라에서의 극단적인 갈등은 미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들 간에 이미 존재하는 무역관계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투자한 기업의 부문을 잘 분석하고 미국과 그 나라 간의 어떤 무역관계가 있는지도 잘 분석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산업별 요인 

   마지막으로 산업별 요인도 미국 주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 변화는 불확실성 증가와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010년 3월 23일에 법률로 서명되었던 미국의 ACA(Affordable Care Act)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도입하여 의료주식의 성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다른 예로는 최근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의 행동은 전통적인 소매에서 전자상거래로의 전환되는 추세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환은 개별 기업 및 전체 산업의 성과를 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며 결론적으로 ‘어떤 기업이 돈을 앞으로 잘 벌어들일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경제 지표와 금리에서 지정학적 사건과 산업별 요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투자자로서 이러한 요인들에 대한 뉴스를 지속적으로 접하면서 그 요인들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이러한 요인들이 각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신 정보를 습득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시장 동향을 주시함으로써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려야지만 잠재적으로 더 나은 투자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